부자재테크연구소

고슴도치 가시빠짐과 각질, 고슴도치 단점, 애완 고슴도치 특징과 고슴도치 핸들링

반려동물 일반상식/특수동물
2020. 5. 12.

고슴도치 가시빠짐

 

 고슴도치 가시빠짐과 각질과 같은 애완 고슴도치 피부병은 고슴도치 키우기 초보들에게는 고슴도치 종류에도 불구하고 고슴도치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는 심각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고슴도치 단점인 애완 고슴도치 냄새뿐만 아니라 고슴도치 가시빠짐도 또한 고슴도치 키우는 방법에서 눈여겨 보셔야 할 고슴도치 단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고슴도치 새끼 키우기의 경우 생후 2개월에서 3개월 사이에 가시갈이라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고슴도치 가시빠짐 증상이 생길 수 있기는 하지만 그 외적인 경우의 고슴도치 가시빠짐은 원인 교정이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슴도치 새끼 가시갈이 시기고슴도치 새끼 가시갈이 시기

 

 오늘은 고슴도치 가시빠짐과 각질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고, 그 외 고슴도치 분양을 생각하고 계신 분들에게 고슴도치 특징과 함께 고슴도치 키우기의 단점에 대해서 상세히 설명을 드려볼까 합니다.

 

 

 

 

 

 

 

고슴도치 가시빠짐과 각질, 피부병

 

고슴도치 가시빠짐과 각질, 피부병고슴도치 가시빠짐과 각질, 피부병

 

 고슴도치 가시빠짐 현상과 각질과 같은 피부병의 경우 고슴도치가 가려움증 증상을 드러내거나 얼굴을 돌려 등 주위나 발가락을 앙앙 깨무는 듯한 증상을 드러내게 됩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을 보이는데 주의해서 보셔야할 부분은 고슴도치 안팅이라는 증상과 헷갈리지 않으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고슴도치 안팅의 경우 후각이 예민한 고슴도치의 특성상 새로운 냄새에 대한 학습효과로서 자신의 침을 얼굴을 돌려 고슴도치 등 쪽에다가 바르는 행위를 함으로써 그 냄새를 기억하고 학습하는 본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고슴도치와 함께 여러 아이가 함께 생활하는 경우에는 고슴도치 사랑법으로서 다른 고슴도치에 대한 애정표현으로 침을 대신 발라주거나 고슴도치 꼬리나 얼굴 주변을 핥는 현상을 보이게 될 수도 있습니다.

고슴도치 사랑법고슴도치 사랑법

 

 즉, 위의 경우처럼 고슴도치가 간지러워한다는 고슴도치 피부병이 아닌 고슴도치 안팅과 고슴도치 사랑법에 의한 정상적인 특징적 행위를 정확히 구분해주셔야 합니다.

 

 보통 일반적인 경우에는 고슴도치가 간지러워하는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고슴도치 가시빠짐과 각질이 일어나는 증상을 보이곤 합니다.

 

 

 

 

 

 

 

 

 

 이런 증상들의 대표적인 원인에는 고슴도치 배딩의 영향에 따른 고슴도치 진드기 감염에 의한 가시빠짐과 간지러움증, 고슴도치 목욕 후 건조함에 의한 간지러움증, 고슴도치 영양제 급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비타민과 영양결핍으로 인한 가시빠짐 증상, 고슴도치 피부병에 의한 아픈 통증에 의해 유발되는 통증 표현 등의 원인이 존재합니다.

 

 

고슴도치 가려움증고슴도치 가려움증

 

 애완 고슴도치 가시빠짐의 병적인 증상같은 경우에는 고슴도치를 전문으로 보는 동물병원에 방문해서 상담을 받아보시는 걸 권유드리며, 이런 고슴도치 가시빠짐을 예방하기 위한 부분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고슴도치 배딩의 경우 톱밥배딩과 같은 물질들에 붙어있는 작은 진드기 종류들에 감염이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고슴도치 피부병으로 인한 고슴도치 가시빠짐과 각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고슴도치 베딩의 선택을 나무 재질로 된 것이 아닌 압축 배딩과 종이베딩 등을 선택해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고슴도치 목욕고슴도치 목욕

 

 둘째, 고슴도치 목욕 후에는 반드시 건조함을 예방해주기 위해 반려동물용 피부 보습제를 도포해주시거나, 목욕 후에는 따뜻한 바람이 아닌 시원한 바람으로 충분히 가시 밑의 피부를 말려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셋째, 고슴도치 먹이의 경우 고슴도치 종류와는 무관하게 영양적으로 균형있게 공급해주시는게 추천됩니다.

 

 

 

 비타민과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 중 고슴도치가 먹을 수 있는 과일 종류에 대해서는 위의 링크글을 참조해주시면 좋은 정보 얻어보실 수 있습니다.

 

 

고슴도치 수명고슴도치 수명

 

 고슴도치 수명의 경우 고슴도치 가시빠짐과 각질, 고슴도치 먹이와 간식 등을 얼마나 균형있게 공급하느냐에 따라 고슴도치 애완의 경우 평균 3~5년, 야생 고슴도치 수명의 경우 평균 8~10년이 되지만 고슴도치 키우는 방법에 따라 수명은 연장되거나 단축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슴도치 먹이와 배딩, 목욕 후 관리 방법 등으로 인해 고슴도치 수명대로 건강하게 고슴도치 키우기에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고슴도치 단점고슴도치 단점

 

 

 

고슴도치 단점

 

 고슴도치 분양을 받기 전이나 후나 우리는 고슴도치 키우기의 애완 고슴도치 단점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합니다.

 

 고슴도치 분양 가격이 어떻게 되는지, 고슴도치 성격이 어떻게 되는지 등등 고슴도치 특징을 잘 아는 것은 물론 고슴도치 단점도 충분히 파악을 하고 있으셔야 고슴도치를 끝까지 책임지도 잘 키울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 고슴도치 단점은 바로 '고슴도치 냄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슴도치의 경우 대소변을 잘 가리는 반려동물이 아니기 때문에 걸어다니면서, 혹은 숨어서, 혹은 여러 곳곳에 용변을 보고 밟고 다니거나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슴도치 냄새고슴도치 냄새

 

 물론 고슴도치 배변훈련을 통해 충분히 고슴도치 냄새에 대한 방지가 가능하기는 하지만 고슴도치 특징상 고슴도치 냄새가 심하게 날만큼 용변을 가리지 못한다는 사실은 고슴도치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고슴도치 단점은 바로 '고슴도치 핸들링'입니다. 고슴도치 특성상 고슴도치 사랑법을 익히기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됩니다. 설령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 고슴도치 핸들링에 성공을 하였다고 하더라도 낯선 냄새나 환경 하에서는 주인에게도 공격성을 드러내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고슴도치 핸들링고슴도치 핸들링

 

 만약 고슴도치 분양을 처음 받고 고슴도치 키우는 방법 중 고슴도치 핸들링에 대해 알아보고 계신 분들을 위해 핸들링 방법인 고슴도치 핸들링 1단계 2단계 3단계 스텝 과정이 있지만 직접 고슴도치 핸들링을 해본 결과 가장 좋은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처음 낯선 환경에 낯선 사람들만 있는 곳인 환경에의 적응 과정입니다. 이때는 최대한 큰 소리나 큰 자극을 내지 않는 선에서 분양받은 고슴도치 애완 아이들이 환경에서 적응할 수 있도록 1~2주 정도 물과 밥을 주며, 베딩을 갈아주는 것 외적으로는 신경을 쓰지 않아야 합니다.

 

 

고슴도치 핸들링 방법고슴도치 핸들링 방법

 

 그 후 환경에 적응하는 시간이 지났다면 그때는 고슴도치에게 접근하기 위해 손바닥 위에 사료 몇알을 올려놓은 뒤 시간을 두고 고슴도치가 먼저 다가오는 것을 훈련할 시간입니다.

 

 이때 만약 고슴도치가 접근을 아예 하지 않는다면 서두르지 마시고 천천히 매일 매일 반복적으로 시도합니다.

 

 

 

 

 

 

 

 

 만약 고슴도치가 관심을 가지고 손가락에 접근을 한다면 손가락 끝을 이용하여 후각이 예민한 고슴도치의 코 주변을 살짝 살짝 터치를 시도하여 손가락의 땀냄새나 특유의 주인의 냄새를 맡게 해주셔서 익숙한 냄새라는 공격을 하지 않는다는 표시를 해주셔야 합니다.

 

 

고슴도치 안팅고슴도치 안팅

 

 이렇게 시간을 들여 고슴도치 성격이 어떻든 고슴도치 사랑법을 배워가셔야 합니다. 만약 고슴도치 먹이에 대한 반응으로 고슴도치의 긴장과 경계를 풀고 있는 상태까지 도달했다면 이제는 마지막 단계인 고슴도치 만지기에 도전을 해보셔야 합니다.

 

 

 

 

 

 

 

 

 고슴도치를 만질 때에는 사료를 급여할 때처럼 손바닥을 바닥으로 내려 고슴도치의 근처에까지 접근을 먼저 하시고, 그 후부터는 천천히 고슴도치의 배 안쪽으로 손을 서서히 넣어 배부분에 손바닥이 다 위치해 들어간다면 그때는 고슴도치를 들 수 있게 됩니다.

 

 

고슴도치 만지기, 핸들링 방법고슴도치 만지기, 핸들링 방법

 

 고슴도치를 들고 난 이후부터는 얼굴에서부터가 아닌 등쪽에서 엉덩이쪽의 가시 부분을 손바닥을 이용하여 서서히 만지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면 어려운 고슴도치 핸들링이 성공적으로 이뤄지게 됩니다.

 

 이 방법은 고슴도치 종류에도 불구하고 고슴도치 성격과는 무관하게 성공할 수 있는 직접 시도해본 가장 좋은 고슴도치 핸들링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고슴도치와 친해지기에 도전하고 계신 고슴도치 키우기 초보께서는 직접 시도를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 오늘은 고슴도치 가시빠짐과 각질, 고슴도치 사랑법인 고슴도치 핸들링, 토종 고슴도치이든 애완 고슴도치이든 야생고슴도치이든지에 상관없잉 고슴도치 분양과 고슴도치 키우는 방법을 고민하시는 고슴도치 특성과 단점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고슴도치 키우기고슴도치 키우기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댓글에 달아주시면 즉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