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재테크연구소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차이, 주식초보 장기투자는 어디에?

부자되는 법을 가르쳐 드립니다/부자재테크 연구
2020. 3. 5.

삼성전자 vs 삼성전자우

 

 삼성전자 주식은 보통주식(ex. 삼성전자)과 우선주식(ex. 삼성전자우)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vs 삼성전자우삼성전자 vs 삼성전자우, 어디에 투자해야할까?

 

 

 뿐만 아니라 유가증권시장(코스피),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어져 있는 기업공개된 기업은 모두 우선주와 보통주를 가지게 됩니다. 예를 들면 현대자동차 주식 또한 현대차, 현대차우가 존재합니다. 오늘은 보통주와 우선주, 즉 삼성전자 vs 삼성전자우의 차이점과 주식별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의결권

의결권의결권 (의사결정권)

 

 

 

 의결권이란 주식회사의 지분(주식)을 가진 사람이 회사의 주주총회에서 의견을 낼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다시 말해 의결권이란 회사의 주인의식을 가진 사람이 어떻게 회사를 운영할지, 또 새로운 프로젝트에 대한 의견은 어떤지 찬성과 반대, 그 외 의견을 낼 수 있는 소중한 권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출처 : 다음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삼성전자 주식의 경우 의결권을 가져 주식거리가격이 우선주에 비해 조금은 높은 거래가가 형성되어져 있습니다.

 

투자 목적투자 목적에 따라 보통주, 우선주의 차이와 장단점을 이해하여야 한다.

 

 

 삼성전자 주식회사의 장기적인 발전에 스스로 일조하여 회사의 성장에 관여하고 싶다면 삼성전자 주식을! 의결권을 행사하고 싶은 마음은 없고, 회사가 성장함에 따른 과실(배당금)을 얻을 목적으로 투자한다면 삼성전자우 주식을! 투자하시는 편을 추천드립니다.

 

 

 

 

 

 

 

 

 

배당

배당배당이란 쉽게 말해 은행의 예, 적금에 따른 이율과 같다라고 이해하면 된다.

 

 

 삼성전자 배당이란 삼성전자 주식회사가 한 해동안 주주들의 투자로 인해 상품 개발, 상품 선전, 상품 판매 등으로 인해 남은 이익금의 일부를 투자해준 주주들에게 환원해주는 개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삼성전자 배당의 경우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 사이에 큰 가격차이가 없다라고 보시면 되며, 배당권리의 경우 보통주에 비해 우선주가 먼저 배당금 지급 권리를 얻게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삼성전자우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의 배당금 및 배당률

 

 

 배당금은 우선주와 보통주의 가격 차이는 거의 없지만, 의결권의 유무로 인해 보통주가 우선주에 비해 주가가 저렴하므로 한 주당 받는 이익금의 비율(시가배당률)은 삼성전자우가 매우 높다라고 할 수 있으며, 배당 목적의 장기투자의 경우 삼성전자보다는 삼성전자우 주식을 투자하시는게 이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주가 시세 (주식거래가격)

 

주가주가

 

 

 삼성전자 주식가격의 현재 상태를 위에서 한번 살펴보았습니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삼성전자 배당금의 경우 얼마 차이가 나지 않고 거의 비슷하지만, 삼성전자 주식가격은 삼성전자우가 삼성전자에 비해 훨씬 낮은 가격에 거래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삼성전자에 비해 삼성전자우는 주가측면에서 매우 저렴한 특장점이 있기 때문에 의결권에 관여하지 않는 주주라면 무조건!! 삼성전자 우선주가 좋습니다.

 

 

 

 

 

 

 

 

 

삼성전자 vs 삼성전자우에 대한 생각정리

 

삼성장기투자 목적에는 삼성전자우선주가 더 적합하다.

 

 

 삼성전자에 장기투자를 하기로 결심한 저의 입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삼성전자를 보유할 것이냐, 삼성전자우를 보유할 것이냐에 대한 저의 결론은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의결권을 가지고 싶기는 하지만 현실적으로 주가가 저렴한(주식수를 더 많이 확보하기 위함) 삼성전자우에 투자하기로 결심하였습니다.

 

 

 

 

 

 

 

 

 

 저는 이런 부분을 잘 모르고 삼성전자 장기투자 결심을 하고난 이후부터 열심히 삼성전자 보통주식을 담고 있었는데.. 이제는 삼성전자우 주식을 여유자금, 생활비에서 아낀 남은 금액으로 분할매수하고 있습니다. 10년 이내에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는데 삼성전자우 주식이 조그마한 보탬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라는 마음에서 주식에 임할 예정입니다! :)

 

 

부의 비밀돈이 돈을 벌어올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자.

 

 

밝은 미래를 위해 한걸음 더 다가가는 투자자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위의 링크에서는 주식투자에 대한 생각만 가지고 있거나, 주식 투자에 대한 큰 개념없이 접근하고 있는 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는 간단힌 기본 원리를 정리해 두었으니 참조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