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재테크연구소

아기 고양이 키우는 방법, 고양이 잘 키우는 법 이글 하나로 제대로 정리하세요.

반려동물 일반상식/강아지 & 고양이
2020. 4. 27.

아기 고양이 키우는 방법

 

 아기고양이 키우기를 결심하기까지는 새끼 고양이 키우는법부터 고양이 잘 키우는 법인 아기고양이 먹이가 되는 고양이 분유 급여와 언제 고양이 이 나는 시기인지, 새끼고양이 배변유도는 어떻게 할지, 또 아기 고양이 키우는 비용은 얼마나 드는지 등 고양이 키우기 장점과 단점 등 궁금하신 사항이 많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오늘은 아기 고양이 키우는 방법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기 고양이 먹이

 

아기 고양이 먹이아기 고양이 먹이

 

 먼저 아기 고양이 먹이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새끼 고양이 냥줍이나 고양이 종류에 따른 무료분양 혹은 샵이나 가정분양을 통해 어린 고양이를 입양하게 되셨을 것입니다.

 

 새끼고양이 사료먹는시기대략 생후 4주령 정도가 되어야 사료 급여가 가능하며, 이는 새끼 고양이 이 나는 시기인 3~4주령의 시기와도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태어난지 정말 얼마되지 않은 새끼 고양이라면 고양이 분유나 새끼고양이 우유를 통해 사료 대신 급여하셔야 합니다. 아기 고양이 눈뜨는 시기생후 1주일에서 2주일 사이에 눈을 뜨게 되며, 만약 눈도 뜨기 전의 아이라면 반드시 아이를 지속적으로 관리해줄 수 있는 환경 하에서 주기적으로 관리가 필요합니다.

 

 

 

 만약에 새끼 고양이 눈뜨는 시기가 되지 않아 아기 고양이 관리를 어떻게 해야되는지 찾으시는 것이라면 위의 링크글을 참조해주시면 아기 고양이를 건강하게 키우는 방법에 대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기 고양이 키우는 방법아기 고양이 키우는 방법

 

 아기 고양이 키우는 방법의 첫번째인 고양이 먹이는 눈을 뜨고, 이빨이 자라있는 상태라면 반드시 어린 새끼 고양이용 사료를 구매하셔서 이것을 급여해주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아기 고양이에게 필요한 단백질과 탄수화물, 지방의 3대 필수성분 외 각종 비타민과 영양성분들이 골고루 함유되어져 있는 것이 바로 아기 고양이용 사료이기 때문이죠.

 

 

 

 

 

 

 

 

 만약에 아기 고양이 울음소리를 배고프다는 신호로 착각하게 되어 새끼고양이 우유나 다른 참치캔 간식과 습식사료(일반캔) 같은 것을 급여하신다면 한달된 새끼 고양이는 영양적으로 불균형하게 성장할 수 있으니 반드시 건식사료만을 공급하시는게 좋습니다.

 

 

아기 고양이 올바른 식습관아기 고양이 때부터의 식습관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어린 고양이의 경우 먹는 식습관이 어릴 때부터 새끼고양이 우유나 분유와 같은 부드러운 음식을 계속하여 준다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필수성분들이 함유된 사료를 기피하게 되며, 이는 어린 고양이 이빨갈이인 건강한 치아가 성장해서 나오는데 장애를 주게 되며, 치아가 근질근질한 느낌 때문에 상대적으로 집사의 손가락과 발가락을 많이 깨물게 되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만약 새끼 고양이 냥줍 후 길고양이 새끼 신고를 하였지만 고양이 인도가 되지 않아 고양이 처음 키우기에 도전하고 계시는 집사분들은 아기고양이 먹이를 반드시 건사료만 공급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다만, 눈도 뜨고 아기 고양이 이빨 나는 시기가 경과가 된 이후여야지만 됩니다. 그 전에는 반드시 아기고양이 분유와 우유를 급여해주시고 관리해주셔야 합니다.

 

 

아기 고양이 건사료 추천아기 고양이 먹이는 건사료가 적합하다.

 

 

 

새끼 고양이 화장실모래 종류 추천

 

 먼저 새끼 고양이의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이제는 화장실 모래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갰습니다. 아기 고양이 키우기를 처음 하시고, 새끼 고양이 키우는법 중 먹이가 해결이 되셨다면 이제는 고양이 배변훈련과 습관의 가장 기초인 화장실 모래 종류 및 추천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 모래에는 사실 벤토나이트라고 불리는 응고형 모래와 두부모래, 우드펠릿 모래, 펄프타입의 종이모래 등이 존재합니다. 고양이 모래 종류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고양이 모래의 대표적으로 많이 이용하는 벤토나이트 모래의 경우 아기고양이의 눈병과 잦은 초콜릿색(갈색)의 눈곱의 주범이 될만큼 먼지가 많이 일어나게 되지만, 응고형 모래의 대표주자답게 아기고양이 키우는 방법의 관리 측면에서 소변과 대변을 쉽게 치울 수 있게 딱딱하게 응고가 되는 형태라는 점에서 처리가 쉽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고양이 화장실 선택요령고양이 화장실 선택요령

 

 우드펠릿 모래의 경우 나무향이 나서 아기고양이 배변 악취를 막을 수 있는 장점과 가볍고 흡수가 잘되어 일반 변기에 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흡수형의 경우 배변이 걸러질 수 있는 장치가 되어 있는 화장실이 별도로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아기고양이의 경우 화장실에서 자주 노는 좋아하는 행동을 볼 수 있는데 우드펠릿형 모래의 경우 발바닥에 흡수가 된 모래덩이를 밟고 여기 저기 뛰어다녀 집이 엉망이 될 수 있다는 단점 또한 있습니다.

 

 

 

 

 

 

 

 

 두부 모래의 경우 소개해드리는 고양이 모래 형태들 중 가장 친환경적인 장점이 있어 흡수와 응고되는 정도가 매우 효과적이라는 장점이 있지만, 후각에 예민한 고양이들은 무색, 무취, 무향의 고양이 모래 종류 추천을 선호하는 반면 두부 모래의 특유의 향에 의해 사용을 꺼려하고 가격이 상대적으로 고가라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고양이 모래 종류고양이 모래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

 

 펄프형태의 종이 모래의 경우 벤토나이트와 같은 응고형 모래로서 친환경적이며 무게가 가볍다는 장점이 있지만, 냄새를 잡아줄 수 없어 12시간 이상 고양이 배변훈련 후 시간이 경과된다면 고양이 소변 냄새로 집안의 환기가 필요하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이렇게나 많은 고양이 화장실 모래 종류에서 아기 고양이 키우는 방법으로 추천되는 화장실 모래는 고양이 키우는 비용도 생각하여야 되어 가장 비용대비 효율적인 벤토나이트 모래와 두부 모래가 추천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고양이 처음 키우기에 도전하시는 분들은 고양이 키우기 화장실 모래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잘 파악하셔서 꼭 새끼고양이 건강하게 키울 수 있도록 해주시길 바랍니다.

 

 

고양이 처음 키우기고양이 처음 키우기

 

 

고양이가 좋아하는 행동

 

 고양이가 좋아하는 행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먼저 고양이라는 품종은 강아지와는 판이하게 다르지만 간혹 개냥이라고 불리는 사람 친화적인 고양이가 있습니다.

 

 저도 고양이를 키우고 있는 집사이며 어떨 때는 애교 많은 개냥이들을 보면 한편으론 부러운 마음도 들긴 하지만, 고양이가 대표적으로 좋아하는 행동을 훈련을 통해 개냥이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고양이 집사와의 교감고양이 잘 키우는 방법은 집사와의 교감이 중요하다.

 

 고양이 잘 키우는 법에서 중요한 것은 먹이와 화장실 모래 준비 외에 주인인 집사와의 교감입니다. 다시말해 고양이가 좋아하는 행동을 통해 훈련과 함께 교감을 나누는 것입니다.

 

 간혹 처음 고양이 키우기에 도전하시는 집사분들이 새끼 고양이 냥줍 후 고양이 울음소리가 심하여 외로울까봐  새끼 고양이와 같은 잠자리를 공유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도 하나의 교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아기고양이가 엄마고양이를 그리워한다는 의미에서의 울음소리일 수 있지만 반면 아기고양이 키우기에서 중요한 고양이와 놀아주며 훈련시키는 방법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반려동물과의 정신적인 교감 외에 육체적인 훈련과 놀이인 아기 고양이가 좋아하는 행동은 집중력 향상을 위한 행동입니다.

 

 

아기 고양이 놀이감아기 고양이 놀이감

 

 

 시중에는 수많은 아기고양이 놀이감이 존재합니다. 고양이 낚시대, 깃털에서부터 움직이는 고양이 장난감들까지 요즘에는 SNS를 통해 고양이들이 좋아하는 놀이감들이 많이 나와있습니다. 이런 고양이 용품들을 통해 아기고양이 키우기에서 중요한 육체적인 교감을 함께 나눠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만 길다란 끈이나 줄과 같은 고양이 장난감은 고양이들이 가지고 놀다가 삼키거나 먹게 되어 아기 고양이 구토나 새끼고양이 물설사와 같은 증상을 보일 수 있으니 놀아주고 난 뒤에는 장난감을 아기 고양이가 접근할 수 없는 보관장소나 서랍 등 안보이는 곳에 숨겨두시는 것이 추천됩니다.

 

 

고양이 놀이감 주의사항끈과 같은 선형의 놀이감은 조심하여야 한다.

 

 오늘은 새끼 고양이 입양, 냥줍, 무료분양 후 고양이 처음 키우기에 도전하는 집사들에게 우용한 아기 고양이 키우는 방법 중 고양이 잘 키우는 법에 대해 몇가지를 알려드렸습니다.

 

 대부분의 고양이 분양시기는 새끼 고양이 눈뜨는 시기가 지나고 사료먹는시기인 새끼 고양이 3주에서 4주령 정도가 될 것입니다. 아기고양이 키우기가 강아지 키우기에 비해 수월하다고 생각하시는 집사분들이 계신데 의외로 잠이 많고 손이 많이 가지 않는 대신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이 필요한 동물이 바로 고양이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상 오늘은 아기 고양이 키우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