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재테크연구소

고양이 임신증상, 임신주기, 임신출산주기, 고양이 출산 징후 함께 알아봅시다

반려동물 일반상식/강아지 & 고양이
2020. 4. 23.

고양이 임신증상

 

 고양이 임신증상, 임신주기와 출산주기, 출산 임박 증상, 고양이 출산후 새끼고 양이 키우는법 등에 대해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고양이는 강아지, 기타 특수동물과는 달리 미배란동물이라는 점에서 특이점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고양이 임신의 모든 것고양이 임신증상에서부터 임신주기, 출산주기, 출산 징후에 대해 함께 알아보자.

 

 '교미배란동물'이란 발정기가 왔을 때 암컷고양이가 수컷고양이와 교배를 하지 않는다면 배란이 되지 않아 발정기가 끊임없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동물을 뜻합니다. 이런 교미배란동물에는 고양이 외에도 페릿, 토끼 등 반려동물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고양이, 토끼, 페릿의 경우 발정기 호르몬이 주기적으로 찾아와 동물의 스트레스를 가중시키며, 고양이 발정증상이 지속되어 함께 생활하는 집사가 잠을 설칠 정도로의 고양이 발정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만약 새끼고양이 출산을 원치 않는다면 키우는 고양이의 행복을 위해 중성화수술은 꼭 필요한 과정이라 볼 수 있습니다.

 

 

 

 

 

 

 

 

 고양이 임신증상으로는 암컷고양이 발정증상 중 하나인 많이 울고, 몸을 부비는 듯한 행위가 갑자기 멈춰지게 되며, 성격이 차분해지고 고양이 젖꼭지 개수 10개 모두가 부풀어 오르는 듯한 증상이 보이며, 시간이 갈수록 배가 빵빵해지고 고양이 복수가 찬 듯한 듯이 볼록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고양이 임신증상고양이 임신증상

 

 

고양이 임신주기, 출산주기

 고양이 임신주기는 위에서 설명드린 교미배란동물이라는 특징에 따라 교배를 하지 않는 경우와 교배를 한 경우로 나눠서 달라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임신주기고양이 임신주기

 

 만약 교배를 한번에 성공하여 고양이 임신이 된 경우에는 대략 교미 후 58일~72일 사이가 임신주기가 되며, 평균적으로 약 2개월이 임신 주기가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면 만약 교배를 하지 않은 경우에는 계속적으로 발정이 반복되어 교배가 성공적으로 일어난 이후부터 2개월 정도가 임신 주기가 된다고 느끼실 수 있습니다.

 

 

 

 

 

 

 

 고양이 발정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주기는 고양이 발정기는 2일~19일 정도 지속이 되다가, 갑자기 고양이가 차분해지고 밤새 울지도 않는 시기가 발정휴지기가 3~10일 정도 있다가 다시 발정기로 넘어가 고양이 발정증상인 많이 울고, 먹는 사료양이 줄어드는 시기가 또다시 찾아오게 됩니다. 이게 바로 암컷고양이 발정기가 힘든 스트레스의 주범인거죠.

 

 

고양이 출산주기고양이 출산주기

 

 고양이 출산주기로는 임신주기가 약 2개월이므로, 출산 후 어느정도 후에 또 발정기가 찾아오는지가 관건입니다. 고양이는 다른 동물과는 다르게 출산을 하고난 직후에도 또다시 발정이 올 수 있는 동물이라는 점입니다. 즉, 계속 교배를 통해 출산하고, 또 출산하고, 또 출산하고를 반복한다는 말이죠.

 

 

 

 

 

 

 

 그래서 우리가 흔히 밖에서 만나는 길고양이, 코숏, 길냥이들의 경우 캣맘, 캣대디들이 사료를 주다가 보면 어느새 새끼 고양이 출산을 하고, 또 출산을 하고 등의 과정을 반복적으로 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는 집에서 키우는 고양이 집사에게도 똑같이 적용되는 점입니다.

 

 

암컷고양이 발정주기암컷고양이는 젖물리는 자극이 24시간 경과가 되면 다시 발정기가 온다.

 

 암컷고양이들은 출산을 하고 난다면 젖을 떼는 시기가 지나거나, 젖을 물리지 않는 시기가 24시간 경과가 되면 다시 발정기가 찾아오며, 또 다시 교배를 하여 출산을 할 수 있는 몸 상태가 됩니다. 따라서 고양이 출산주기는 임신주기인 2개월에서 젖을 떼는 시기까지라 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출산징후

 

 고양이 출산징후로는 임신주기인 평균 63일이 경과되면 출산을 위한 본격적인 준비를 하게 됩니다. 강아지 출산의 경우 제왕절개를 하거나 출산이 힘들어 난산의 경우가 많지만, 고양이들은 유연한 신체 조건을 가지고 있어 대부분은 출산을 잘하게 됩니다.

 

 

고양이 출산징후고양이 출산징후

 

 고양이 출산이 임박했을 때의 증상으로는 출산 2~3일 전부터 갑자기 식욕이 뚝 떨어지게 되어 아무것도 먹지 않거나 먹더라도 아주 극소량의 츄르나 맛있는 습식캔을 먹는 경향이 있으며, 어두운 곳을 찾거나 안절부절 못하는 증상을 목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출산하기 12시간에서 24시간 전부터는 고양이 정상체온인 38.5도에서 2도 정도가 떨어지는 저체온 증상이 보이게 됩니다. 출산이 시작된다면 어미 고양이는 양수가 터져 녹색에서 갈색 정도의 '오로'라는 분비물을 생식기 외부로 쏟아내게 되며, 이는 곧 출산을 할 것이라는 점을 시사해줍니다.

 

 

고양이 출산징후출산준비가 한창일 고양이는 어두운 장소와 안락한 보금자리가 필요하다.

 

 어미고양이 출산징후가 임박했다면 조용한 곳에서 혼자 출산을 할 수 있도록 어두운 보금자리를 만들어주셔야 하며, 조용한 환경에서 출산을 마칠 수 있도록 자주 들여다보거나 하는 행위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고양이 출산 후에 어미가 새끼고양이를 돌보지 않는다면 우리는 어미를 대신하여 새끼고양이를 돌봐야 할 수도 있습니다.

 

 

 위의 링크에서는 새끼고양이를 키우는 법부터 눈뜨는 시기, 먹이, 새끼고양이 배변유도, 아기고양이 양치 등 성장을 하면서 집사가 해주셔야 하는 아기고양이 키우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적어 놓았으니 참조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출산 후에 어미고양이가 새끼고양이를 돌보지 않는다면 집사가 새끼고양이를 안고 마른 수건으로 온몸을 잘 닦아준 뒤, 콧구멍으로 숨을 쉴 수 있도록 등을 자극하거나 코 주변을 계속 자극하고 닦아주고 바람을 불어넣어주는 과정을 거쳐야 할 수도 있습니다.

 

 

새끼고양이 눈 뜨는 시기새끼고양이 눈 뜨는 시기

 

 갓 태어난 새끼고양이는 눈뜨는 시기까지 빠르면 3~5일, 늦으면 14일까지가 소요되며, 이때는 집사가 눈이 감겨져있는 아기고양이가 어미고양이 젖을 잘 물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주는게 좋으며, 보통 훌륭한 모성애를 지닌 엄마고양이는 새끼고양이들을 잘 돌보니 너무 큰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오늘은 고양이 임신증상과 임신주기, 또 출산주기와 출산 다가왔을 때 나타나는 출산 징후에 대해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빠른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