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재테크연구소

고양이 소변실수, 소변 피, 고양이가 이불에 오줌싸는 이유

반려동물 일반상식/강아지 & 고양이
2020. 4. 28.

고양이 소변실수

 

 고양이 소변실수는 화장실 모래가 아닌 이불이나 빨랫감, 바닥 등 다른 장소에 소변을 보는 것을 말합니다. 고양이 소변냄새는 제거가 필요할만큼 악취의 주범이 되는데, 대체 왜 고양이가 이불에 똥 오줌을 싸는지, 고양이 오줌을 지정된 장소 외에는 안 싸는 방법은 없는지에 대해 함께 해결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 소변실수의 원인

 

 고양이 소변 색깔에 소변 피가 묻어나오거나 소변양이 줄거나 고양이 하루 소변횟수가 지나치게 늘어나는 경우에는 고양이 소변실수의 원인을 추적하여 해결을 해주어야 합니다.

 

 

고양이 소변실수고양이 소변실수

 

 만약 고양이가 눈 뜨는 시기가 갓 지난 어린 시기의 고양이라면 소변실수의 원인은 배뇨 장소를 착각하거나 잘 몰라서 하는 실수가 대부분입니다. 이럴 경우 화장실 모래 위치를 알려주기 위해 자주 고양이용 화장실에 아이를 넣어주어 익숙해지게 해주셔야 합니다.

 

 

 

 

 

 

 

 

 고양이 소변가리기 실패로 고양이 오줌이 이불, 기타 옷감, 바닥 등에 묻게 되면 고양이 소변 냄새가 골치아플 정도로 많이 나게 되며, 이는 대부분의 원인 교정으로 해소가 될 수 있습니다.

 

 어린 고양이 소변 실수의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 소변 실수의 원인고양이 소변 실수의 원인

 

 

고양이 화장실 모래의 변화

 

 고양이 소변실수의 첫번째 원인은 화장실 모래의 변화입니다. 고양이 화장실 모래의 종류는 성분별로 흡수형과 응고형이 존재하며, 제품으로는 벤토나이트, 두부모래, 펠렛모래, 종이모래 등의 종류가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화장실 모래의 변화화장실 모래의 변화

 

 고양이는 기본적으로 무색, 무향, 무취의 고양이 모래 종류 추천되는 제품을 선호하지만, 만약 아기 고양이나 새끼고양이가 화장실 모래에 적응을 했다면 다른 화장실 모래로의 갑작스러운 전환은 급격한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무리 좋은 화장실 모래가 나온다 하더라도 화장실 모래를 변화시킬 때에는 조심하셔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 같은 벤토나이트나 두부모래 형태이기는 하지만 다른 제품사의 것으로 교체하실 경우에도 고양이 모래 특유의 향과 재질, 질감이 있어 고양이들은 눈치를 채곤 합니다.

 

 

고양이 후각 예민고양이의 후각은 예민하다.

 

 화장실 모래의 급격한 변화는 잘사용하고 있던 화장실을 이용하지 않고 배뇨와 배변행위를 아무곳이나 하는 고양이 소변실수 이유이자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고양이 화장실 모래에서 배변은 보지만, 소변은 엉뚱한 장소인 이불 등에서 소변을 자주 보는 행위를 할 수도 있죠.

 

 

 

 

 

 

 

 

 따라서 만약 고양이가 소변실수를 한다면 화장실 모래 변화여부를 확인하신 뒤 원래의 화장실 모래로 바꿔주시는 게 좋으며, 갑작스럽게 화장실 모래가 바뀌는 경우를 대비하여 화장실 모래는 같은 종류의 제품을 비상용으로 재고를 가지고 있는 편을 추천드립니다.

 

 

고양이 배뇨실수 원인과 해결방안고양이 배뇨 실수의 원인은 다양하다

 

 

 

고양이 스트레스 원인

 

 고양이 소변실수의 두번째 원인은 바로 스트레스 입니다.

 

 

고양이 스트레스고양이 스트레스

 

 고양이 스트레스의 원인은 위의 원인인 화장실 모래의 교체 요인도 있지만, 최근 집에 낯선 사람이 왔다갔다거나, 주변에 공사를 하여 시끄러운 환경이 연출된다거나, 갑자기 집사가 이사를 하게 되어 새로운 낯선 환경으로 변화하였다거나, 물그릇과 사료 등 고양이 용품이 새로운 것으로 바뀌었다거나 하는 등의 환경 변화 스트레스가 가장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고양이 소변 횟수가 지나치게 늘어난다거나 고양이가 이불에 오줌싸는 이유 등은 불안한 심리적 스트레스를 완화하거나 숨고 싶은 공포스러운 마음을 숨기기 위한 행위일 수 있습니다. 푹신푹신한 이불에의 고양이 오줌 배뇨는 엄마 품과 같은 느낌을 고양이들은 느끼기 때문이죠.

 

 

고양이 스트레스 외부요인고양이 스트레스 외부요인

 

 그 외적으로 스트레스는 주인 집사에게 저지레를 해서 호되게 혼난다거나, 고양이 암컷 발정기가 찾아온다거나, 장거리 운전 등으로 인해 장거리를 여행하게 된다거나 새로운 고양이 분양 입식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등의 외부 요인 스트레스도 한 몫을 하게 됩니다.

 

 

 

 

 

 

 

 

 

 만약에 고양이가 받는 스트레스가 추정되는 원인이 존재한다면 그 다양한 스트레스받을때증상 요인 중 원인 교정을 해주실 수 있다면 고양이 소변실수를 하는 오줌 횟수가 줄어든다거나 아예 해소가 되어 걱정거리가 없어질 수 있습니다.

 

 

고양이 스트레스 원인 교정스트레스 원인의 교정으로 배뇨실수를 멈출 수 있다.

 

 

고양이 방광염, 방광결석 원인

 

 고양이 소변 색깔이 갈색빛 또는 붉은 빨간색의 고양이 소변 피가 나올 경우나 고양이 오줌냄새가 심할경우 고양이 방광염 증상을 의심하거나 방광 내에 결석이 있는 고양이 방광결석 증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방광결석과 방광염고양이 방광결석과 방광염

 

 만약 고양이가 화장실에 배뇨를 하지 않고 고양이 소변실수를 하거나, 적당한 곳에서 배뇨를 하려고 노력하지만 고양이 울음소리 외에 소변의 크기가 줄거나 고양이 오줌 횟수가 늘어나고 소변양이 줄어드는 등 고양이 오줌 안 싸지는 경우에는 즉시 고양이 동물병원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고양이 방광염이나 방광결석의 경우 지나치게 오래 방치할 경우에는 고양이 방광에 문제가 생겨서 비뇨기계의 질환이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한번 찾아온 비뇨기계 질환의 제대로 치료가 안된 고양이의 경우 지속적으로 고양이 소변실수와 방광염으로 계속적으로 고생할 수도 있답니다.

 

 

고양이 배뇨실수 교정고양이 배뇨실수는 교정이 가능하다

 

 이상 오늘은 고양이 소변실수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고양이 소변 횟수가 늘어나거나, 고양이 소변 피가 나오고 오줌 색깔이 변화하는 경우에는 위의 요소들을 다 고려해본 뒤 적절한 조치를 내려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고양이가 아무대나 오줌을싸는이유를 잘 파악하셔서 행복한 집사와 고양이의 삶이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