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재테크연구소

햄스터 키우는 방법 및 주의사항, 햄스터 먹이양, 집, 베딩, 쳇바퀴, 좋아하는 먹이 주는 방법

반려동물 일반상식/특수동물
2020. 4. 23.

햄스터 키우는 방법

 

 햄스터를 처음 키우시는 초보분들은 햄스터 키우는 방법과 햄스터 먹이양은 어느정도 줘야하는지, 좋아하는 먹이는 무엇인지, 또 어떻게 먹이 주는 방법이 되는지, 햄스터를 키울 때 주의해야할 사항은 무엇인지 등등 궁금하실 만한 것들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햄스터 키우는 방법 및 주의사항

 

햄스터 키우는 방법햄스터 키우는 방법

 

 햄스터 종류는 펄 햄스터, 골든햄스터, 정글리안, 팬더마우스, 푸딩 햄스터 등등 많은 품종이 존재합니다. 오늘은 모든 종류의 햄스터를 키울 때 주의해야하는 점이라던지 햄스터 키우는 방법에 대해 전반적인 사항을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햄스터를 키울 때는 먼저 햄스터가 생활할 수 있는 햄스터 집이 필요합니다. 햄스터 집 추천을 할 때는 리빙박스, 다이소 구매 등의 방법이 있겠지만 너무 많이 미끌릴 수 있는 플라스틱 재질은 약간은 고민을 하보시는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미끌미끌한 바닥재질로 인해 햄스터 아이들이 걸어다닐 때 발바닥이 쓸리고 짓무를 수 있기 때문이죠. 가장 좋은 햄스터 집은 조금은 비싸기는 하지만 나무재질로 되어있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햄스터 집 추천햄스터집은 나무집이 가장 좋다.

 

 둘째로 햄스터를 키울 집을 정하셨다면 햄스터 배딩을 정할 차례입니다. 햄스터 배딩의 종류 추천에는 편백나무, 톱밥, 종이배당, 신소재베딩 등이 존재하며, 이 중 추천드리고 싶은 제품은 종이로 된 종이베딩을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햄스터 배딩 추천햄스터 배딩은 톱밥이 아닌 종이배딩이 가장 좋다.

 

 톱밥으로 된 배딩은 사용해본 결과 먼지가 많이 날리고, 지나친 먼지로 인해 파고드는 습성이 있는 햄스터의 본능상 눈 주변에 이물질이 많이 끼여서 햄스터 눈병이 유발되는 결과가 있었습니다. 이는 먼지가 많이 날리지 않는 종이배딩으로 바꾼 이후로는 눈병 재발이 없었습니다.

 

 

 

 

 

 

 

 햄스터의 집과 베딩을 정하셨다면 그 다음 할일은 햄스터가 먹는 햄스터먹이를 정할 차례입니다. 햄스터의 먹이는 종합적으로 견과류와 사료, 펠릿이 포함되어져 있는 종합사료가 있으며, 해바라기씨와 견과류 종류만 들어있는 특정 단독 사료가 존재합니다.

 

 

햄스터 수명햄스터 수명

 

 햄스터의 수명은 평균적으로 1~2년이라고 할 수 있으며, 햄스터 장수한 아이는 심지어 3~4년까지도 거뜬히 살아갈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햄스터를 건강하게 잘 키우고 싶다면 먹는 먹이가 상당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아무거나 잘먹는걸 먹이는게 아니라 균형잡힌 먹이양을 조절하여 주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햄스터는 해바라기씨, 잣, 호두, 땅콩, 아몬드와 같은 기름진 견과류를 상당히 좋아합니다. 하지만, 만약 햄스터 먹이를 줄 때 먹이양을 이런 기름진 음식으로만 채운다면 아이는 건강하게 자라는게 아니라 햄스터 비만해지게 되며, 이는 햄스터의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햄스터 먹이 견과류과다한 견과류 섭취는 비만의 원인이 된다.

 

 심지어 햄스터 설사와 렛테일(Rat tail : 젖은 꼬리)이라고 불리는 생식기 주변이 지저분해지는 현상 또한 기름진 견과류를 과다 섭취한 결과로 일어나는 안 좋은 증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햄스터를 건강하게 키우고자 한다면 햄스터 먹이양을 소량으로 조절해서 하루 2회 정도 급여하는게 좋으며, 그 외적으로 햄스터 해바라기씨로만 된 제품이 아닌 사료와 펠릿이 골고루 함유되어져 있는 사료를 선택하시는게 훨씬 좋습니다.

 

 

 

 

 

 

 

 

 햄스터를 잘 키우기 위해 지금까지 햄스터 집과 배딩, 그리고 사료까지 정하였습니다. 이제는 간식과 햄스터 쳇바퀴 등 용품을 선택할 때 주의해야할 사항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햄스터 먹이 추천햄스터 먹이, 균형잡힌 식사

 

 햄스터는 이갈이를 하는 동물로서 토끼 등 기타 설치동물처럼 이갈이를 할만한 이갈이용 미네랄 스톤과 같은 제품을 넣어주시는게 좋습니다. 치아가 건강해지는 비결이죠.

 

 또한 햄스터가 자주 운동을 하고 놀 수 있도록 운동기구인 '쳇바퀴'를 선정할 때 반드시 알아야하는 주의사항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쳇바퀴는 햄스터 아이들이 운동할 때 필수적으로 필요한 도구이며, 제일 많이 사용하는 도구이기도 합니다.

 

 

 

 

 

 

 

 햄스터는 발가락이 작기 때문에 챗바퀴 중에 햄스터 쳇바퀴 도구 내부에 구멍이 나있거나 하다면 이는 반드시 피해주셔야 할 용품입니다. 요즘에는 아크릴로 마감이 잘 되어져있고, 구멍이 나있지 않은 제품들이 시중에 많이 나와있으니 햄스터 아이가 발가락이 끼여 골절이나 타박상을 입는 현상을 없애기 위해서는 반드시 챗바퀴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중요한 사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햄스터 챗바퀴 추천햄스터 챗바퀴는 이것처럼 구멍이 나있으면 추천되지 않는다.

 

 

 햄스터 물병을 선택할 때는 저가의 제품의 경우 물을 먹지 않는 시기에도 물이 계속 떨어져 배딩이 젖어버리거나 햄스터 아이의 몸이 젖는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만약에 햄스터 물병의 잘못된 선택으로 햄스터 몸에 물이 젖게 된다면 피부질환을 앓거나 털이 듬성듬성 빠져버리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햄스터 물병을 선택할 때는 약간의 비용을 지불하고서라도 물병에서 물이 세지 않는 햄스터 용품을 골라주시는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햄스터 용품 중 화장실 모래의 사용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화장실 모래는 사막에 살았던 햄스터들이 필요로 하는 제품이었으나 현재 가정에서 키우는 햄스터 아이들에게는 화장실 모래로 인한 합병증이 많이 생기는 오히려 해로운 점이라고 생각됩니다.

 

 

햄스터 화장실모래햄스터 화장실모래는 추천되지 않는다.

 

 화장실에서 묻은 모래로 인해 햄스터 아이들이 자신의 몸을 구루밍하거나 다듬는 과정 중에 눈병이 많이 발생되기도 하며, 모래의 마찰력으로 인해 피부질환과 햄스터 털빠짐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햄스터 아이들이 가려움이 유발되어 생식기 주변을 깨물다가 햄스터 혈뇨나 피가 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따라서 좋은 점보다 안좋은 점이 많은 햄스터 모래 사용에 대해서는 개인적인 관점에서 반드시 피해줘야할 사항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실제로 수많은 햄스터 카페를 통해서 확인해본 결과 햄스터 모래를 사용할 때보다 사용하지 않을 때 햄스터 아이들이 더 건강한 생활을 한다는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햄스터 키우기의 모든 것햄스터 키우기의 모든 것

 

 오늘은 햄스터 키우는 방법과 주의사항, 햄스터 먹이양과 집, 배딩, 쳇바퀴 등의 햄스터 용품을 선정할 때 추천과 고려해야할 주의사항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로 질문해주시면 확인하는대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