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재테크연구소

고양이 키울때 주의할점, 고양이 키우는 비용, 고양이 키우기 준비물 알아봅시다

반려동물 일반상식/강아지 & 고양이
2020. 6. 9.

고양이 키울때 주의할점

 

 고양이 키울때 주의할점고양이 키우기 단점이 될 수도 있을만큼 초보 고양이 키우기 도전하시는 집사들은 무조건 고양이 키우기 주의사항을 잘 숙지하셔야 됩니다.

 

 강아지 키우기와는 달리 고양이는 손이 많이 안가는 동물이라는 생각 때문에 고양이 처음 키울때 주의점을 숙지하지 않은 상태에서 고양이 키우기에 도전하시는 분들은 금새 '고양이 키우기 힘들어요'라는 생각을 떨치기가 힘든 상황을 마주하게 될 것입니다.

 

 

 

 

 

 

 

 

 

 

 

 오늘은 고양이 잘 키우는 법을 숙지하기 위한 첫걸음인 고양이 키울때 주의할점고양이 키우는 비용은 얼마나 소요가 되며, 고양이 키우기 준비물은 또 갖춰놓아야 할 것들은 무엇인지에 대해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 키울때 주의할점고양이 키울때 주의할점

 

 

 

고양이 키울때 주의할점

 

 고양이는 강아지에 비해 키우기가 수월하며 편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잘못된 편견에서 비롯된 것이며 오히려 고양이 잘 키우는 법은 강아지 키우기 초보에 비해 오히려 신경을 더 써주셔야 하며, 고양이 건강하게 키우기 위해서는 고양이 키우기 준비물을 잘 갖추어야 할 것입니다.

 

 

 

 

 

 

 

 

 

 지금부터 고양이 키울때 주의할점에 대해 하나하나 알아보고 숙지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고양이는 유연하다 입니다. 고양이 키울때 주의할점의 첫번째는 유연한 고양이에 의해 비롯된 것입니다.

 

 

고양이는 유연하다 고양이는 유연하다

 

 고양이들은 유연해서 좁은 통로나 낮은 곳을 잘 통과하고 들어가지도 못하는 작은 박스에 몸을 숨기는 등의 특유의 유연한 몸체를 가지고 있습니다.

 

 유연하여 생기는 부작용으로는 문 사이의 방충망을 살짝 열고 그 틈으로 밖으로 탈출하여 고양이를 잃어버린다거나 먼지가 많이 발생되는 자주 청소를 못하는 곳의 잦은 출입으로 눈병이나 고양이 피부병을 앓게 되는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연한 고양이의 특성상 고양이 키우기 주의사항으로는 청결을 유지하기 위한 잦은 청소를 해주셔야 하며, 특히 구석구석 손이 닿지 않는 부위의 청소를 잘해주셔야 합니다.

 

 

고양이 청소청결을 유지하기 위한 잦은 청소가 필요하다

 

 또한 탈출을 할 수 있는 고양이의 특성상 특히 여름과 같이 창문을 열어두어야 하는 경우 고양이의 탈출을 방지하기 위해 방충망을 본드나 글루건 등으로 마감을 하여 문이 열리지 않도록 조치를 취해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둘째, 고양이는 높은 곳을 좋아한다 입니다. 고양이는 강아지 키우기와는 달리 고양이 키우는 방법 중 고양이 키우기 준비물의 첫번째는 '캣타워'라고 할 수 있을만큼 높은 곳을 좋아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양이는 높은 곳을 좋아한다고양이는 높은 곳을 좋아한다

 

 우리가 알기로서도 그렇고 공통적인 고양이의 특성은 높은 곳을 무서워하지 않고 아주 높게 점프를 하며 높은 곳에서 잠도 자고 놀기도 하는 즐거움을 영위하는 반려동물이 바로 고양이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양이를 키울 때는 고양이 용품 중 '캣타워'는 필수적으로 요구되며, 요즘에는 창문에 달 수 있는 고양이 해먹 등의 고양이 키우기 준비물도 갖춰져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고양이 건강하게 키우기 위한 용품을 구매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고양이 용품 추천 캣타워고양이 용품 중 '캣타워'는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그렇다면 높은 곳을 좋아하는 고양이의 특성상 고양이 키울때 주의할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높은 곳에 위치한 위험한 물건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가정에서 생활할 때 보통 어린 아이들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위험한 물건들을 높은 곳에다가 위치해두는 습성이 있습니다. 바로 이 습성이 고양이들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다라는 점이죠.

 

 

 

 

 

 

 

 

 

 고양이들은 평소 높은 곳에 올라가 솜방망이를 휘둘러 유리잔부터 물품들을 바닥에 떨어뜨리며, 바닥에 떨어진 물건 주변으로 고양이 특유의 호기심을 가지고 접근하여 고양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들을 핥아 먹거나 하는 등 위험에 빠질 수가 있습니다.

 

 

고양이 키울때 주의할점고양이 키울때 주의할점에 대해 알아보자

 

 따라서 고양이 키우기 초보의 경우에는 고양이 처음 키울때 주의점으로 높은 곳에 위치해놓은 위험한 물건들을 여닫이 문이 달리 곳 안쪽이나, 서랍 등과 같은 보관함에 넣어두셔야 한다는 점을 강조드리고 싶습니다.

 

 

 

 

 

 

 

 셋째, 고양이는 발톱을 가는 스크레치(스크레쳐)라는 행위를 한다는 점입니다.

 

 고양이 키우는 집사들은 공통적으로 공감하는 것이 고양이 스크래쳐라는 고양이 키우기 준비물인 용품을 갖춰놓더라도 고양이는 항상 쇼파에 스크레쳐를 하거나, 긁지 말았으면 하는 물건들에 스크레치라는 행위를 하는 등의 가슴아픈(?) 경험들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고양이는 발톱을 가는 스크레치(스크레쳐)라는 행위를 한다고양이는 발톱을 가는 스크레치(스크레쳐)라는 행위를 한다

 

 따라서 고양이 키우기 단점이기도 하면서 고양이 키우기를 준비하는 초보 집사들은 반드시 이런 고양이 단점을 정확히 파악하여 고양이 키우기 힘들어요라는 상황으로 고양이 유기를 하지 않도록 만반의 마음의 준비를 하시고 대비하셔야 할 것입니다.

 

 

 

 

 

 

 

 

 

 

 넷째, 고양이는 외로움을 많이 타는 반려동물이다라는 점입니다. 가장 흔히 고양이 키우기에 도전하는 집사들이 잘못 생각하고 있는 점이기도 합니다.



고양이는 외로움을 많이 타는 반려동물이다고양이는 외로움을 많이 타는 반려동물이다


 

 고양이의 특성인 독립성 때문에 대부분의 집사들은 고양이는 혼자서 잘 놀고 혼자 오래 있어도 잘 지내는 외로움을 모르는 동물이라고 착각하지만, 실제로는 고양이만큼 외로움을 많이 타는 동물도 없다라는 점입니다.

 

 

 

 

 

 

 

 

 

 실제로 고양이를 키우는 집사들은 2~3일 이상의 장기간 여행을 가거나 장기 출장으로 집을 비우게 되었을 때, 자율급식이 가능한 고양이라서 안심하고 밥도 많이 주고, 물도 많이 주고 외출을 하시겠지만 집으로 돌아왔을 때는 고양이들이 정작 밥도 잘 안먹고 변도 안보고 소변도 잘 안보는 현상을 목격하셨을 것입니다.

 


고양이 처음 키울때 주의점고양이 처음 키울때 주의점

 

 따라서 고양이 처음 키울때 주의점은 집사가 고양이와 정신적인 교감이나 놀이를 통한 물리적 교감을 할 수 있는 시간이 충분히 여유로운지를 따져보아야 하며,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고양이 건강하게 키우기가 힘들게 변할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드리지만 고양이 잘 키우는 법은 고양이와 함께 보내는 시간을 많이 보낼 수 있는지, 너무 오랜 시간동안 집을 비워놔야 하는 상황이 생기지는 않을지, 만약 그런 상황에서 고양이를 보살펴주고 밥도 주고 놀아줄 수 있는 시간을 가진 사람이 방문을 해줄 수 있는지 등등고양이 키우기 주의사항을 숙지하시고 고양이 키우기를 결정하시는 게 좋을 것입니다.

 


고양이는 연중 털갈이동물이다고양이는 연중 털갈이동물이다

 

 다섯째, 고양이는 연중 털갈이동물이다라는 점입니다. 고양이는 털이 정말 많이 빠집니다. 흰털, 검은털, 갈색털 등등의 고양이 품종과는 상관없이 고양이는 그냥 털이 많이 빠집니다.

 

 

 

 

 

 

 

 

 

 그 말인 즉슨, 고양이와 함께 생활하다보면 고양이집에 집사가 얹혀사는 것인지, 고양이 집을 청소해주려고 사는 것인지 등등 헷갈리는 상황을 마주하게 됩니다.

 

 고양이 키우기 힘들어요라는 증상을 호소할 수밖에 없는 고양이 처음 키울때 주의점은 고양이는 털빠짐이 매우 심하다는 점이며, 이는 아무리 털을 많이 빗긴다고 하더라도 털빠짐은 멈추지 않을 것이라는 점입니다.

 


고양이 털갈이고양이 털갈이

 

 따라서 고양이 털 알러지가 있는 사람이 가족 중에 있다면 고양이 키우기를 다시 한번 생각해보셔야 하며, 털 뭉치들이 사람들이 먹는 음식이나 구석진 곳, 주방, 부엌, 안방, 거실 등등에 포진해 있을 수 있어서 집안의 청결함을 중요시하는 분들은 고양이 키울때 주의할점인 고양이 털빠짐 증상을 잘 알고 계셔야 할 것입니다.

 

 

 

 

 

 

 

 

 

 

 여섯째, 고양이 키우는 비용이 많이 든다는 점입니다.

 

 고양이 키우는 비용에는 고양이 키우기 준비물이 포함되게 되며, 고양이 화장실 모래와 화장실 구매, 고양이 사료 구매, 고양이 간식인 캣닢, 마따다비 가루, 츄르와 같은 간식류 구매 외에도 정기적인 고양이 동물병원 방문으로 고양이 예방접종과 중성화수술, 건강검진을 해주시는 비용이 포함되게 됩니다.

 


고양이 키우는 비용이 많이 든다고양이 키우는 비용이 많이 든다


 대략적으로 매달 정기적으로 지출되는 고양이 키우는 비용은 사료, 화장실모래를 포함하여 적게는 10만원에서부터 많게는 30만원까지 다양하게 소요되며, 특히나 고양이 건강검진이나 암컷고양이나 수컷 고양이 중성화수술을 할 경우 큰 비용이 지출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고양이는 야생의 습성을 그대로 가진 호랑이와 사자와 같은 본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통증을 표현하거나 아픔을 호소하는 경우가 적어 고양이 구토나 설사, 기타 식욕이 없어지는 등의 아주 약한 증상만을 호소하여 고양이를 키우는 집사들은 우리집 고양이가 아픈 곳은 없는지, 진행중인 질병이 있는지 없는지 등등을 정기적인 동물병원 방문이 필요하게 됩니다.

 


고양이 본능고양이는 야생의 습성을 그대로 가진 호랑이와 사자와 같은 본능을 가지고 있다

 

 만약 큰 비용이 지출되는 고양이 키우는 비용 때문에 병원 방문을 안하시거나, 고양이 처음 키우기를 하시는 집사들이 잘 모르고 병원을 잘 안다니게 된다면 고양이는 크게 아플 수 있다는 점과 아주 큰 비용이 지출될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하고 계셔야 합니다.

 

 

 

 

 

 

 

 

 

 일곱째, 고양이는 끈으로 된 고양이 낚시대라는 용품과 고무줄, 선형으로 된 물질을 가지고 노는 것을 즐겨한다는 점입니다.

 

 요즘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를 통해 보면 고양이가 스스로 놀 수 있다는 고양이 자동으로 놀아주는 용품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고양이 용품 추천고양이 용품 추천

 

 그도 그럴 것이 고양이와 놀아주다 보면 내가 고양이와 놀아주는 건지, 고양이가 나와 놀아주는 건지 헷갈릴 정도로 잘 놀다가도 지치게 되는게 고양이와의 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끈과 같이 길다랗게 생긴 놀이감으로 놀아주다 보면 예기치 못한 사건들이 생기게 될 수 있으니 뒤의 내용을 꼭 읽어보셔야 합니다.

 

 

 

 

 

 

 

 

 

 그 사건은 바로 고양이 끈과 같은 선형물질의 이물질을 먹게 되어 생기는 폭발적인 구토와 식욕저하 등의 컨디션이 뚝 떨어지는 부분에서부터 심하게는 끈 이물질 때문에 장이 막혀 큰 수술을 해야만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고양이 끈 이물 주의고양이 장난감인 끈으로 된 이물질을 조심하여야 한다

 

 따라서 고양이를 키우는 집사들은 놀이감들을 높은 곳에 놔두는 게 아니라 문고리가 달려있는 곳에 넣어두시고, 항상 끈, 고무줄, 반짝이는 물질들에 호기심이 강한 고양이들이라는 점을 인식하시어 고양이들이 접근하지 못하는 곳에 놀이감을 보관해두시는 것을 생활화하셔야 합니다.

 

 

 

 

 

 

 

 

 이상 오늘은 고양이 키울때 주의할점과 고양이 키우는 비용, 고양이 키우기 준비물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고양이 잘 키우는 법 중 고양이 키우기 힘들어요라는 점을 호소하지 않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고양이 키울때 필요한 물품과 고양이 키울때 비용을 숙지하시고, 고양이 처음 키울때 주의점인 고양이 키우기 주의사항과 주의할점을 미리 확인하고 대비한다면 조금이라도 수월한 고양이와의 생활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고양이 키우기고양이 키우기

 

 궁금하신 사항은 언제라도 댓글 남겨주시면 확인하는대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반려동물' 관련 최신 인기글

 

 

새끼 고양이 키우는법, 아기고양이 잘 키우는 방법, 눈뜨는 시기, 먹이, 배변유도, 양치 등 종합적으로 알려드립니다!

 

강아지 구토시키기 (구토유발제, 토하게 하는 법, 과산화수소 말고 좋은 방법 사용합시다!)

 

고양이 키우기 주의사항, 고양이 키우기 장단점 TOP5 알려드립니다.

 

고양이 임신증상, 임신주기, 임신출산주기, 고양이 출산 징후 함께 알아봅시다

 

아기 고양이 키우는 방법, 고양이 잘 키우는 법 이글 하나로 제대로 정리하세요.

 

새끼 고양이 눈뜨는 시기, 아기 고양이 사료먹는시기, 고양이 하루 밥먹는 횟수 정리

 

고양이 소변실수, 소변 피, 고양이가 이불에 오줌싸는 이유









 

고양이 꾹꾹이 이유, 강아지도 꾹꾹이? 고양이 이불 꾹꾹이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자

 

고양이 출산후 음식, 출혈, 발정, 고양이 출산 임박 증상, 고양이 출산후 중성화의 모든 것

 

고양이 중성화 비용, 암컷고양이 중성화수술 시기, 수컷 고양이 중성화수술 시기, 고양이 중성화 이유 알아봅시다

 

암컷고양이 발정기증상, 암컷고양이 발정시기, 발정났을때 중성화 수술, 수술후 관리에 대해 알아보자

 

새끼강아지 키우는법, 강아지 목욕시키는법, 이것 하나로 교육 준비 끝!

 

강아지 발톱 피날 때 쉽고 빠른 고양이 발톱 피 지혈 방법, 응급 대처법 TOP3

 

강아지 키우기 장단점(장점과 단점) 강아지 분양전 필독하세요.

 

건강한 강아지 고르는법, 어린 강아지 사료주는 법, 새끼 강아지 간식주는 시기, 새끼 강아지 목욕시기 알려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