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재테크연구소

삼성전자 보통주, 삼성전자우 차이, 장단점 추천 쉽게 설명해드립니다.

부자되는 법을 가르쳐 드립니다/부자재테크 연구
2020. 3. 7.

 삼성전자 주식 보통주, 우선주를 예로 들어본다면 삼성전자(보통주)와 삼성전자우(우선주) 두가지 주식 종류가 있음을 마주하게 됩니다.

 

 

우선주와 보통주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 ?

 

 

 주식을 처음 접하는 초보 투자자께서는 같은 삼성전자 주식인데 왜 가격이 한개는 비싸고 한개는 싼지, 왜 두개의 주식이 존재하는지 의아하실 걸로 생각됩니다.

 

 

현대차 우선주출처 : 네이버금융 (현대차우, 현대차2우B, 현대차3우B)

 

 

 심지어 우량기업인 현대자동차 주식 전망의 경우 현대차우량주는 현대차우, 현대차2우B, 현대차3우B 이렇게 총 3개의 우선주가 존재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주식시장에서 투자를 할 때 반드시 알아야 하는 보통주와 우선주에 대한 개념과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개념

 

보통주 (Common Stock)

 

보통주보통주는 의사결정권한을 가진다.

 

 

 주식시장의 보통주란 삼성전자 보통주처럼 말그대로 보통의 평범한 주식이라는 뜻입니다. 말그대로 회사의 주주(주인)의식을 가지는 지분의 의미로서, 이는 잔여 재산의 분배나 이익 배당 등에 특별한 권리 여하의 내용이 없는 일반적인 개념의 주식을 말합니다.

 

 

 

 

 

 

 

 

 

 

우선주 (Preffered Stock)

 

우선주우선주는 의결권이 없는 대신, 잔여 재산의 분배나 이익 배당 등에 우선한다.

 

 

 

 상법 344조에 의거해 삼성전자주식과 같은 주식회사는 보통주에서의 주주총회에서의 의결권 행사, 재산의 분배나 이익의 배당 등에 관한 내용이 다른 종류주식이라는 것을 발행할 수 있는데, 이를 우선주라고 말합니다. 삼성전자 우선주도 같은 맥락에서의 의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

 

1. 의결권의 유무

 

의결권기업 의결권을 가진 주주는 회사의 성장 방향에 대한 의견을 낼 수 있다.

 

 

 

 삼성전자 주식 전망과 같은 주식회사 의결권이란 의사를 결정하고 판단할 수 있는 권한을 말하는 것으로서, 회사의 지분인 보통주를 소유한 주주는 주주총회에서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고, 경영진의 행위에 대한 질타나 찬반을 가능하도록 하게 되는 권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식평등의 원칙에 따라 소유한 주식의 수에 비례한 의결권을 가지며, 1주당 1의결권을 기본원칙으로 합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 보통주는 의결권을 가지는데 반해 삼성전자우, 즉 우선주는 의결권이 없는 주식입니다.

 

 

 

 

 

 

 

 

 

 

 

2. 주식가격의 차이

 

주식가격주가는 우선주가 보통주에 비해 저렴하다.

 

 

 

 삼성전자 주가 등의 주식가격은 회사의 진정한 주인이 행사하는 권리인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는만큼 보통주의 주식가격이 우선주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 일반적으로 통산 20%정도의 가격 수준으로 우선주가 저렴하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삼성전자 우선주가 삼성전자 보통주보다 더 저렴한 이유이죠.

 

 

 

 

 

 

 

 

 

 

 

3. 배당의 차이

 

 

배당배당금과 배당률의 차이

 

 

 

 배당이란 주식회사의 영리목적의 영업활동을 통해 이익금의 일부인 잉여금의 현금흐름을 기업의 소유자들에게 분배해 나누어주는 것을 말합니다. 삼성전자 배당과 같은 배당은 현금 형태의 '배당금' 혹은 지분 형태의 '배당주'로 지급되지만, 일상적인 경우 통상 배당금의 형태로 주주에게 돌아가게 됩니다.

 

 예를들어, 삼성전자 배당금은 특정한 날 주식을 소유한 모두에게 배당이 주어지며 이를 삼성전자 배당기준일이라고 말합니다. 배당기준일에 삼성전자 주식을 소유한 삼성전자 주식회사의 주주는 배당을 받을 수 있으며, 배당금을 우선적으로 받을 수 있는 권리는 삼성전자우가 삼성전자에 비해 우선되며, 즉 배당금 배분의 권한의 우위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혹시 삼성전자 배당기준일과 배당락일에 대한 설명을 모르시는 분들은 위 링크의 설명을 잠시 짬을 내어 읽어보시면 어느정도 이해가 쉬울 것으로 생각됩니다. 즉,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배당금을 높은 비율로 받고 싶다면 보통주보다는 삼성전자우! 우선주를 선택하시는게 유리합니다.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의 배당수익률의 차이

 

 

 즉, 삼성전자 주가와 삼성전자 배당을 같이 비교를 해본다면 주식가격이 상대적으로 낮은 삼성전자우의 경우 배당수익률이 삼성전자 보통주에 비해 높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주 vs 우선주에 대한 생각 정리

 

 대한민국 주식투자자의 대다수는 주식에 대해 단기적으로 출렁이는 주가의 흐름에서 '낮은 가격에 사서 높은 가격에 팔아 수익을 얻는다'라는 잘못된 인식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제가 책을 읽고, 주식시장에서 성공한 투자자들의 투자철학에 대해 배운 바에 의하면 주식은 매매를 통한 차익을 실현하는 것이 아니라, 회사의 지분을 사들여 주인이 된다라는 관점에서 회사의 성장과 가치의 상승을 함께 일궈나가 수익의 결실을 함께 공유하는 것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이는 삼성전자와 같은 주식회사의 성장을 함께 일궈나가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주식시장을 바라볼 필요가 있으며, 성공한 부자들의 기본적인 제1원칙이기도 합니다. 위의 링크에서는 부자들이 주식시장을 바라보는 마인드적인 부분에 대해 상세히 기록을 해두었으니 참고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장기적인 관점주식시장을 장기적인 관점으로 바라본다면 반드시 성공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보통주를 매수하느냐, 우선주를 매수하느냐의 차이는 얼마나 단기간에 차익실현을 통해 이익을 얻을 것인지가 아니라, 내가 현재 가지고 있는 금전적인 여유자금에 따라 결정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돈만 많다면야 주주의 권리인 의결권을 가지는 보통주를 매수하면 되겠지만, 현실적으로 투자금액적인 한계가 있는 분들께서는 더 많은 지분을 확보할 수 있는 우선주에 투자하시는 방향이 권고되며, 주주모임에 꼭 참석하고 싶다면 보통주 1주 정도를 같이 가지고 계시는게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댓글